[지평선] 우주개발 사업
1952년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으로 주권을 완전 회복할 때까지 7년 간이었다. 개발 단계에서의 이 7년의 지각은 나중에 수십 년의 격차를 낳았다. 소련이 인공위성을 지구궤도에 올리는 데 성공하고, 미국이 본격적 추격에 나선 1957년 일본은 고작 26㎝ 길이의 ‘연필 로켓’ 발사 실험에 열중해야 했다.
■일본은 75년 미국ㆍ소련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인공위성을 궤도에 올렸지만, 발사체인 N1 로켓은 미국의 델타 로켓 기술에 의존했다. 81년 N2 로켓, 86년 H1 로켓을 거쳐 94년 100% 독자기술로 개발한 H2 로켓 발사실험에 성공했다. 그러나 98ㆍ99년 H2 로켓의 잇따른 발사 실패로 부풀던 우주개발의 꿈은 깨졌다.
독자기술을 고집한 H2 로켓은 비용이 다른 나라 로켓의 두 배나 돼 경쟁력이 없었다. 할 수 없이 저비용 H2A 로켓 개발에 나섰고, 그 초기 기술 일부를 H2 로켓에 적용했더니 잇따라 결함을 드러냈다.
■실패를 거듭해온 일본은 2001년에야 H2A 로켓 발사에 성공했고, 그에 힘입어 지난 9월 달 탐사위성 ‘가구야’를 궤도에 올렸다. 69년 미국의 유인우주선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에 비해도 38년이 늦었다. 2025년쯤 유인우주선을 달에 보낸다는 계획으로 보아 실제 기술 격차는 55년 이상이다.
달 궤도, 달 표면, 유인우주선 달 착륙 등의 단계마다 기술의 비약이 필요함은 대륙간 탄도탄(ICBM) 개발 등으로 일찌감치 대형 로켓 기술을 확보한 중국이 11월에야 달 탐사위성 ‘창어(嫦娥)’를 궤도에 올린 데서도 자명하다.
■정부의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이 반가우면서도 아득한 느낌이 드는 것도 이런 기술 현실 때문이다. 우리는 2017년에 전체 중량 300톤에 이르는 한국형 로켓을 독자 개발해 2020년 이 로켓에 달 탐사위성을 실어 보낼 계획이다. ‘아폴로 11호’를 나른 ‘새턴5’ 로켓의 무게가 2,800톤이었다.
이런 기초기술 격차를 좁히기는 참 어렵다. 자존심을 앞세우자는 게 아니라면 오랜 기술 축적이 필요한 발사체보다는 ‘뱁새도 황새를 따라잡을 수 있는’ 전자기술 등을 위주로 한 위성제작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는 게 나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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