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엔지니어 2명이 말하는 ‘구글 창조력’의 비밀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1일 월례사에서 미국 구글의 ‘구글 스카이’ 서비스를 극찬했다. 천체 망원경 없이도 안방에서 인터넷을 통해 1억 개 별, 2억 개의 성운을 고해상도로 관찰할 수 있는 이 서비스가 ‘창조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낸 대표적 사례’라는 것이다. 윤 부회장이 부러워한 구글의 이 같은 창조력은 ‘20% 타임제’라는 독특한 조직 문화에서 비롯됐다. 구글 스카이뿐만 아니라 지메일, 구글 맵스 같은 히트 상품이 모두 ‘20% 타임제’를 통해 탄생했다. ‘20% 타임제’를 전파하려고 방한한 구글 미국 본사의 엔지니어 미셸 리베스크(여) 씨와 콜린 윈터 씨를 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만나 창조경영의 비결을 들어 봤다. 이들은 2주간의 일정으로 일본 한국 중국의 구글 지사를 돌며 20% 타임제의 방법론과 성공 사례 등을 직원들에게 강의하고 있다. ○창조경영의 엔진 ‘20% 타임제’ 일단 20% 타임제가 정확히 무엇인지부터 물었다. “모든 직원이 업무 시간의 20%는 자신이 원하는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쏟을 수 있게 한 구글의 제도를 말한다. 구글 초창기부터 시행돼 온 정책으로 구글의 창의적 경쟁력을 낳은 핵심 비결로 평가되고 있다.”(리베스크 씨) 20% 타임제를 통해 구글 직원들은 공식 업무와는 관계없는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시간을 보장받는다. 직원 모두가 일종의 개인 프로젝트를 운영하게 되는 셈이다. 이 제도의 핵심은 ‘개인 시간의 20%’를 통해 나온 아이디어가 ‘80% 시간을 투자하는 정식 프로젝트’로 발전될 수 있는 구조에 있다. 윈터 씨는 “구성원 각자가 시간의 20%를 투자해 추진한 프로젝트가 더 발전하게 되면 이는 정식 프로젝트로 승격될 수 있다”며 “이처럼 ‘20% 프로젝트’가 ‘80% 프로젝트’로 변하면 회사는 이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 자금 일체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어떤 과정을 거쳐 ‘개인의 20%’가 ‘조직의 80%’로 진화 발전하는 것일까. 리베스크 씨는 “우선 좋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