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소프트웨어(SW) 강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들의 제품 개발 노력과 적절한 해외시장 공략 전략이 뒷받침돼야 한다. 나아가 정부 및 공공기관들이 기회를 열어줘 내수 시장에서 기반을 다지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국내 SW업체들이 공공 시장에서 자리를 잡게 되면 민간 부문서도 경쟁력을 갖춰 생존법을 익힐 수 있다. ◇정부·공공기관 오픈 마인드 필요하다=정부는 초대형 SW 육성 과제사업인 SW플래그십 프로젝트를 마련, 1000억원 규모의 대형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SW플래그십은 정보통신부가 SW분야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성공적인 모범사례를 마련, 항공용 컴퓨터 시스템, 공개SW기반 대형 인터넷 서버 등 2개 과제에 각각 500억원씩 투입하는 대형 연구개발 사업이다. 특히 최근 항공산업은 각종 전자장비와 SW 교체를 통한 최첨단화 능력이 항공분야 기술력을 결정하고 있고, 많은 부가가치도 창출하고 있다.정부·업계는 대규모 시장 파급력과 활용 가능성, 우수 인력 양성 등을 포함 다양한 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항공SW 개발을 통해 해외기업에 지불한 T-50의 SW기술 용역비 상당부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제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국방연구원(KIDA)·MDS테크놀로지·코츠테크놀로지·도담시스템즈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 고등 훈련기 T-50과 차세대 항공기에 탑재할 관련 SW의 토털 솔루션을 개발하게 된다. 향후 KF-16 전투기 기능개선과 차세대 국산 전투기 개발 SW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초음속 항공기의 두뇌와 신경에 해당하는 핵심 시스템인 주컴퓨터(작전 수행을 위해 항공기 전체를 제어하는 중앙 컴퓨터)와 무장관리 컴퓨터(무기사용을 제어하는 컴퓨터)의 기술 확보를 위한 것이다. 시군구 행정정보화 사업도 좋은 예다. 지난 2005년 9월부터 지난해까지 1년여 동안 정부는 시군구 행정정보화 사업 관련 SW를 17개 선정했으며, 이 가운데 국산이 13개다. 74%에 달하는 규모다. 이에 따라 국산 SW업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