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선풍적 인기 스마트폰 '블랙베리' 어떻길래?

‘블랙베리(BlackBerry)’란 현재 북미지역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통신기능을 갖춘 PDA형태의 스마트폰, 혹은 그 기술의 명칭이다.

캐나다의 리서치 인 모션(Research In Motion;RIM)이라는 회사가 개발ㆍ제조하고 있는 블랙베리는 아직 한국에는 도입되지 않았지만 현재 미국을 비롯 39개국 95개 이동통신업체에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지역별 사용자 분포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가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홍콩, 호주, 뉴질랜드,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등 대부분 아시아 국가들이 나머지 20%를 차지하고 있다.

블랙베리는 모뎀을 내장하고 있어 별도 기기없이 이동통신이 가능하고 e-메일 확인은 물론 e-메일에 첨부된 워드나 엑셀 등 문서파일도 열 수 있고 문서입력도 가능하다.

블랙베리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e-메일 계정에 접속할 필요없이 단말기에서 바로 e-메일과 첨부 파일을 올릴 수 있다는 점.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나 GSM(유럽통신방식)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블랙베리는 윈도는 물론 각종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이 좋아 ERPㆍCRM 등 기업용 솔루션에도 접목할 수 있다.

또한 넓은 LCD계기판을 통해 선명한 화질을 제공할 수 있고 단말기를 옆으로 돌리면 영문 자판 행태로 알파벳이 배열된 쿼티(QWERTY) 타입의 간이 키보드가 장착돼입력도 편리하다.

이 때문에 미국 의회와 행정부를 비롯 월스트리트 등 금융계, 대기업 등의 근무자들에게 블랙베리는 선풍적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에도 블랙베리가 오는 5월 상륙할 예정이다. KT 자회사인 KT파워텔은 RIM사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오는 5월부터 자사의 800㎒ 대역 주파수를 이용해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블랙베리 단말기는 RIM에서 제공받을 예정이다.

KT파워텔은 현재 주력사업인 주파수공용통신(TRS) 가입자 규모가 수년째 30만명 수준에 머물고 있는 점을 감안, 블랙베리를 통해 가입자를 대폭 늘리고 고객층도 금융사 등 비즈니스맨을 겨냥할 방침이다.

KT파워텔이 블랙베리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나설 경우 와이브로, HSDPA(초고속데이터전송기술)와 무선 데이터시장을 둘러싼 치열한 각축전도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How to use digital Signatures

http://www.clearpointsystems.com/ewpi.php

Wumpus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