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오픈 소스 그래픽 드라이버 내놓을 것

AMD가 지난주 열린 레드햇 서빗 컨퍼런스에서 오픈 소스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AMD에 인수된 바 있는 ATI는 그동안 리눅스를 비롯한 오픈 소스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드라이버에 대해서 자사의 주요 핵심 기술 보호를 위해서 소스를 공개하지 않았었고 종종 리눅스 진영으로부터 비판을 받아 왔었다.

AMD의 영업 마케팅 부사장인 헨리 리차드는 이날 가진 기조 연설에서 “오픈 소스 그래픽 드라이버 출시를 약속한다”고 밝혔으며 그는 AMD가 기존 리눅스 커뮤니티와 대화에 있어 변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오픈 소스 그래픽 드라이버의 출시 시기는 명확히 언급하지는 않았다.

리눅스의 확장에 있어 항상 걸림돌로 지적되어 왔던 것은 윈도우 대비 부족한 하드웨어 지원. 하드웨어 업체들은 주요 개발 플랫폼을 윈도우로 잡고 있고 리눅스 드라이버의 경우 개발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출시 시기가 상당히 늦었었다. 또한 오픈 소스 개발자들에게 드라이버 소스의 공개에 있어서도 다소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왔었다.

한편 인텔과 델이 비스타의 기업 도입을 서비스팩 1 출시까지 미루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에 반해서 비스타의 안정성과 성능에 대힌 신뢰를 바탕으로 윈도우 비스타르 전격적으로 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AMD는 코드명 R600, Radeon 2600XT의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출시와 동시에 비스타 그래픽 드라이버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최대의 IT정보 및 디지털 커뮤니티 - 케이벤치

Blogged with Flock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How to use digital Signatures

Wumpus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