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12개 이동통신 사업자, NFC 기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험운용
연합뉴스기사입력 2007-11-15 13:58
(마카오 11월13일 AsiaNet=연합뉴스)12개 이동통신사들이 앞으로 수개월간 호주,프랑스,에이레,한국,말레이시아,노르웨이,필리핀,싱가포르,대만,터키,미국에서 상용화 개시의 예비단계로 비접촉식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험운용에 들어간다. 이 시험운용은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비접촉식 결제를 실현하기 위해 단일한 세계적 방식을 제공하도록 고안된 GSMA의 페이 바이 모바일(Pay-Buy-Mobile)계획의 일환이다.소비자들은 자신의 핸드셋을 이용해 상점,식당,열차역에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빨리,손쉽고,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다. 페이 바이 모바일 계획은 전화기의 근거리무선통신규격(NFC)칩으로 모바일 핸드셋에 내장된 범용 IC카드(UICC)에 연결할 수 있도록 지난 10월 ETSI(i)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된 싱글 와이어 프로토콜의 사용을 지원한다.NFC 칩은 기존의 비접촉식 결제 시스템과 교신, 신용 및 현금 결제같은 안전하고 상호운용 가능하고 투명성있는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이 계획에는 13억의 고객이 있는 35개 통신사업자가 참가하고 있다.
한국의 통신회사인 KTF 경영진은 세계 최초로 매스타카드의 지원을 받아 실제 거래에 관여하는 시범사업을 벌여 한국,대만,미국의 소매상점에서 NFC 기능을 갖춘 휴대기기로 비접촉식 판독기를 통해 상품 값을 지불했다. 매스타카드의 페이패스 어플리케이션과 신한은행의 신용카드 어플리케이션은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제공한 모바일 핸드셋에 내장된 KTF UICC에 다운로드됐다.각 지역의 소매상점들은 NFC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매스터카드의 페이패스 어플리케이션을 받아들이는 판독기를 설치해 서로 다른 3개국에서 실제 거래를 실행했다.
휴대전화 사업자들의 세계적 동업자 단체인 GSMA의 롭 콘웨이 최고경영책임자(CEO)는 "바르셀로나에서 이 계획에 착수한지 정확히 9개월만에 최초의 선구적인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세계적으로 통합운용 가능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토대가 될 가능성이 있는 상용 서비스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상점,식당,열차역 등에서 거래를 더 빨리 끝나게 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상인들이 고객들을 상대로 정확하게 목표를 정한 할인과 기타 판촉 제공을 보다 쉽게할 수도 있게 한다."고 말했다.
GSMA를 위해 세룰라사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와 상인 양측이 모두 판매시점에서 결제 폼 팩터로 휴대전화를 사용함으로써 큰 이득을 본다.17개국에서 조사에 응한 소비자 2,574명의 3분의 2는 판매시점에 휴대전화를 결제에 사용하는 서비스 개시가 2년내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무엇보다 조사에 응한 10개국 상인 250명의 50%는 휴대전화를 결제 서비스로 사용하는 것을 판촉기회로 보고있다.
지지 발언
한국에서 선도적인 HSPA 사업자인 KTF의 조영주 CEO는 "우리는 이 세계적인 결제계획을 시범운용하는 세계 최초의 사업자가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우리는 당사 고객 이상에게도 모바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으며 NFC M-페이먼트는 당사의 비전을 실현함에 있어 확실한 일보 전진이다."고 말했다.
파 이스턴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잔 닐센 사장은 "세계적 표준,경험,기술을 채택함으로써 우리는 세계표준에 맞춰 정보통신 분야에 활력을 주는 보다 발전된 서비스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 NFC관련 산업에 기폭제가 되려고 한다. 우리는 국경을 넘는 상호운용성을 실증하기 위한 이 세계적인 결제계획에 참여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텔스트라의 솔 트루질로사 CEO는 "호주는 세계 최고 성장률의 무선 혁명을 경험하고 있다.텔스트라는 고객들이 휴대전화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결제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내년초에 시험운용을 시작하기 위해 국내의 주요 은행 한 곳과 국제적인 신용카드 사업자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렌지사의 뭉키 우 결제 및 비접촉 담당 부사장은 "오렌지는 상호운용 가능한 모바일 비접촉식 결제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유럽에서 많은 은행,대형 금융기관,주요 망보유 사업자(MNO)들이 관련된 대규모 시험운용을 촉진시키는 선구자다.오렌지는 영국에서 시험운용을,프랑스에서는 2008년 상용 개시를 발표했으며 이에는 결제뿐만 아니라 승차권 발매,축구경기장 입장권,주요 서비스 파트너와의 상호 신용결제도 포함된다." 고 말했다.
AT&T 모빌리티의 마크 콜린스 소비자 데이터 서비스 담당 부사장은 "AT&T는 2005년 대규모 NFC 비접촉 결제 시범사업에 참가한 북미 최초의 통신사업자다.이 영역의 초기 노력에서 우리는 표준을 추진하고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채택을 촉진하기 위한 광범위한 생태계 참여의 가치를 알았다. 우리는 이 영역에서 당사의 초기 노력을 강화하고 모바일 결제의 국제표준 확립에 역할을 하게 된 것에 흥분을 느낀다"고 말했다.
맥시스 커뮤니케이션스의 제품 및 신사업 책임자인 니콜라이 도베르스테인 박사는 "GSMA의 세계적 페이 바이 모바일 시험운용에 맥시스가 참여한 것은 2007년 초에 맥시스 M-머니를 시작한 당사의 전체적인 모바일 결제 전략에 중요한 이정표다. 현재 말레이시아 통신사업자로는 유일하게 페이 바이 모바일 시험운용에 참여하고 있는 맥시스는 모바일 인터내셔널 레미턴스를 포함한 몇 가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미 시작했다.맥시스는 또한 NFC 기술을 통합하는 신용카드와 선불카드 여행결제를 위한 하이 브리드 멀티 페이먼트 모바일 서비스 시범운용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SFR의 미렐리 포기 모바일 결제 및 M-컴머스 마케팅 매니저는 "프랑스의 선도적 HSPA 망보유 사업자(MNO)인 SFR은 승차권과 M-페이먼트 양면을 중시해 모바일 NFC 서비스 분야에 다수의 시범운용을 실행했다.SFR은 지금도 스트라스부르에서 멀티 어플리케이션 NFC 서비스를 시험운용하고 있으며 신용카드 결제 어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이 전차, 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송 어플리케이션을 결합하고 있다.우리가 생각하는 것 처럼 모바일 NFC를 고객과 서비스 사업자들이 채택하는 것은 상호운용성이 관건이다. SFR은 주요 MNO들과 은행들을 포함,결제에서의 상호운용 설정 규정을 목표로 하는 프랑스의 글로벌 계획인 페가수스(Pegasus)의 적극적인 멤버다."고 말했다.
아시아 태평양 매스터카드 월드와이드의 제품 판매 및 공급 담당 책임자인 슈언 가이던은 " 매스터카드의 인기는 무선 기술의 폭넓은 사용과 더불어 카드를 단순히 판독기에 넣고 긁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결제 기회를 창출했다.이 새로운 NFC 기반의 KTF 모바일 결제 전화기는 페이패스를 받아 들이는 세계 모든 곳에서 비접촉식 결제를 위해 고객들이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확대하는 최신 기술의 혁신적인 이용을 보여준다.매스터카드는 모바일 결제시장을 대대적인 수준으로 확대하도록 지원하는 세계표준 확립에 공헌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편집자 주:
시험운용에 참여하는 12개 이동통신 사업자는 AT&T, 파 이스턴,오렌지,KTF,막시스,SFR.싱텔,텔스트라,턱셀 등이 포함된다.
(i) GSMA는 유럽전기통신 표준협회(ETSI)가 NFC표준을 채택하도록 공헌했으며 모바일 결제의 단일 세계방식에 대한 협정을 확보하기 위해 NFC포럼,모비 포험 등의 다른 업계 단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GSMA는 http://www.gsmworld.com에 2개의 백서를 발표할 예정이다.그중에 하나는 모바일 결제를 지원할 수 있는 여러가지 사업 모델을 설명하고 다른 하나는 NFC의 GSMA기술 가이드라인 버전 2를 설명하는 것이다.
페이 바이 모바일 계획은 제조업체,금융기관,거래장소에 관계없이 비접촉식 칩 카드와 판매시점 단말 간의 세계적 상호운용을 확보하기 위해 규격을 개발한 주요 신용카드 회사들의 인프라를 강화한다.
GSMA는 세계적으로 상호운용되는 거래 솔루션을 촉진하기 위해 주요 금융중개업및 은행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매스터카드와 비자는 각각 페이패스와 비자 페이웨이브로 시험운용을 지원,NFC를 장치한 전화기들이 확실한 비접촉식 판매시점 단말에서 결제거래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LG,모토롤라,노키아,사겜,삼성은 NFC 구현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위한 전화기를개발하는 휴대기기 메이커에 포함된다.
게말토, G&D,KEBT는 NFC 구현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는 UICC카드 공급자들에 포함된다.
비보텍과 하렉스는 NFC 구현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는 NFC구현 판독기 개발업체에 포함된다.
GSMA협회 소개
GSM협회(GSMA)는 세계 218개 국가의 700개 GSM이동통신 사업자들을 대표하는 동업자 단체다.그밖에 200여개 제조업체와 공급자들이 주요 파트너로 협회의 사업을 지원한다.
GSMA의 우선적인 목표는 휴대전화와 무선 서비스가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개인 고객과 국가 경제에 대한 그들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한편 이동통신 사업자와 그 공급자들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당 협회 회원사들은 전 세계 휴대전화 사용자의 85%인 25억 이상의 고객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자료제공: The GSM Association
연락처: Mark Smith,
+44-78-50-22-97-24, or
David Pringle,
+44-79-57-55-60-69,
of The GSM Association,
press@gsm.org
웹사이트: http://www.gsmworld.com
Blogged with Floc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