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Mac Book) 사용기

Mac OS X lepard를 기다리길 3개월 쯤 하다가, 10월에 나온다고 하여 잽싸게 맥북 699 기종을 샀다. 4월 13일에 주문해서, 17일에 도착하고 18일에 뜯어 보았다.

무겁긴 하지만, 좋은 것 같다. Mac OS  X는 사용해보길 잘한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잘 만든 것 같다. 보면  ubuntu도 비슷한 개념이 많이 들어간 것 같다. 서로 보완하면서 발전해나길.

지금까지 맥북 세팅한 내용을 적어본다.

처음에 계정 만들 때, 사진 찍는 것 재미났음

dmg 형식으로 s/w를 주로 배포한다. 더블 클릭을 하면 마운트 되는 식으로 되고 마운트된 곳에서 아이콘을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드래그 하면 소프트웨어가 설치된다.

iChat가  jabber를 지원하므로  gtalk 계정을 연동할 수 있다.

garage band 멋지다.

dvd 편집하는게 좋다고 한다. 안 쓸걸라 생각을 했는데, garage band를 보고나니 dvd 편집 프로그램도 좋아 보인다.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아쉬움 마음이 든다.

vlc 설정
 divx를 보기 위한 player
 http://aimellow.tistory.com/54 를 참고
 vlc는 linux에서 쓰는 것보다 좋은 것 같다.

caps lock  과 control key  변경
 http://ella.slis.indiana.edu/~jfieber/osx/
 여기에 10.4에 대해서는 할게 없다고 하길래 찾아보니, 자체적으로 변경해주는 것이 설정하는 곳에 있었다. 감동!
 시스템 환경 설정 > 키보드 & 마우스 에서 조합 키라는 단추가 있음

terminal을 쓸만한 것을 찾아보자
 iterm을 써본다. http://iterm.sourceforge.net
 기본 터미널이나 iTerm이나 스크롤이 상당히 느리다. 한텀이 그리워진다

virtual desktop
 - http://virtuedesktops.info/

통합 메신져
 - http://www.adiumx.com

aquamacs 설치
 - 기존의 사용법과 틀려서 고민중이다. toolkit이 mac os x 용인 것 같다.
 - c-x c-f 했을 때 새로운 창이 뜨지 않도록 하자. aquamacs web page의 FAQ에 내용 있다.

소프트웨어 설치시에 root 암호 물어보는 것이 우분트 같다. 그리고 그놈의 전체 창 배치가 mac os 와 비슷하다. 질문하는 다이얼로그창도 비슷한데 뭔가 있는 건가?

윈도우즈와는 달리 help를 사용하는 빈도가 좋다. 찾는 속도도 빠르며, 단순해서 편하다.

software는 단순히 만들어야한다. 이제 가전 제품이다.

터미널에서 한글 보이기 및 입력
 - http://hep-ph.konkuk.ac.kr/ChoF/wiki/HangulOnMacOSX
  - http://www.albireo.net/powerbook/forum/showthread.php?t=701

개발 환경을 꾸미자
 - http://www.apple.com/macosx/features/xcode/
  - http://developer.apple.com/tools/download/
 - gcc 도 깔았다!

svn
  - http://www.wikihow.com/Install-Subversion-on-Mac-OS-X
  - dmg로 깔았다.

windows terminal service
 - http://www.microsoft.com/mac/otherproducts/otherproducts.aspx?pid=remotedesktopclient
 - 아 ms가 office 만들지
 - 구리다. 지워 버렸다. 당장. 색수가 적다.

bootcamp
 - 이거 까느라 고생했다.
 - cd rw media로 driver를 구웠는데, 검사하는 과정에서 실패했다고 했는데 그러러니 하고 걍 썼는데 안되더라.
 - 새 cd r media로 구워서 했는데 잘 된다.
 - 그런데도 드라이버를 깔고 난 후에, 리붓하니 죽어버리고. 안정모드도 제대로 못 들어간다. 여러번 새벽까지 하다가 포기. 그냥 필요한 부분만 쓰고 말았다. (그래픽, 사운드 만 잡아서 씀)
 - 다음 시도, 웹에서 찾아보니 한분도 안 된다고 하시더라. 윈도우 시디랑 드라이버 시디 문제일 수 도 있다고 하심.
 - 그래서 다른 윈도우 시디 구하고 드라이버 시디는 hdd에 직접 카피. 그리고 키도드는 전에는 pc/at 한글 type 3으로 했느데 그냥 ps/usb 드라이버를 선택해서 설치했다. 나중에 친구한 테 들으니, type3 로 하면 그 친구도 문제가 있었다고 했다.
 - 한글 입력 전환 문제는 레지스트리 키 변경으로 해결. 준복 감사

skype
 - mac용 skype 깔아서, 사용해보니 잘 되었다.

Blogged with Flock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How to use digital Signatures

Wumpus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