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umpus World는 인공지능 중에서도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PS) 분야의 문제로써 매우 유명한 예제이다. Logical Agents를 사용 하여 해결하는 문제이며, Logical Agent는 환경에 대한 정보와 판단으로 구성되어있다. 로봇의 이동, 환경의 변화와 같은 입력 값에 따라 Logical Agent의 환경에 대한 정보, 판단의 내용이 바뀌게 되며 이에 따라 다음 행동을 결정한다. Wumpus는 괴물의 이름이며, Wumpus가 살고 있는 동굴을 가리켜 Wumpus World라고 한다. 동굴의 환경은 4가지가 있다. - 평범한 바닥 (Floor) - 괴물 (Wumpus) - 구덩이(Pit) - 보물(Gold) 이 문제의 목적은 출제자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큰 목적은 구덩이와 괴물을 피해 보물이 있는 곳까지 도달하는 것이다. 문제에 따라 보물을 획득하고 괴물의 위치를 파악하여 괴물을 죽이라는 과제가 추가되기도 한다. 이 동굴의 특징은 여러 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굴 전체는 칠흑같이 어두워서 탐험가(Explorer)가 들고 있는 횃불로는 현재 위치하고 있는 방의 정보 밖에 알 수 없다. 또한 탐험가는 현재 있는 위치에서 전, 후, 좌, 우 네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가지고 있는 활을 사용하여 괴물을 죽일 수 있다. 하지만 탐험가는 자신이 있는 곳 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한 탐험을 위해서는 동굴의 상태(state)를 알아야 한다. 상태는 총 3가지가 있으며 다음과 같다. - 악취(Stench): 괴물의 전, 후, 좌, 우 4방향은 악취가 풍기게 된다. - 산들바람(Breeze): 구덩이가 있는 방의 전, 후, 좌, 우 4방향은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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