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SW산업, 이대로는 않된다

국내 소프트웨어(SW) 산업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SW기업들은 영세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고, SW분야에 대한 투자와 인력도 부족해 국내 SW 산업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SW는 당초 부가가치가 높아 기대가 컸던 게 사실이다. 한 때 외산 SW의 공세에 맞서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는 국산 SW를 사용하려는 붐이 일기도 했다. PC사용자들도 국내 SW산업을 살리기 위해 국산 SW를 적극 사용했다. 국산 워드프로세서가 지금도 정부기관이나 관공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만큼 국산 SW는 국내 IT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문을 차지했던 것이다.국내 SW 산업의 중요성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지난 10년간 국내 SW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왔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내 SW 생산액은 1996년 2조7000억원에서 2006년 21조7000만원으로, SW 수출액은 1996년 2000만달러에서 2006년 12억5000만달러로 증가했다.그러나 세계시장과 비교해 보면 우물안 개구리다. 2005년 세계 SW시장 규모는 6687억달러인데 비해 국내 SW시장은 68억달러로 세계시장의 1%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한다. 일본과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세계 시장 점유율이 40%를 웃도는 국산 메모리 반도체, LCD 등과 비교하면 SW산업의 갈길은 멀기만 하다. 국내 SW산업을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된다.세계 SW시장에서 내놓을 만한 국내 기업이 없는 것은 우리 SW산업의 현주소를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SW분야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휴맥스 같은 세계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왜 나오지 못하는가. 미국에는 IBM, HP 같은 하드웨어(HW) 중심의 기업 이외에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같은 세계적인 SW업체들이 적지않다.국내 SW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은 글로벌 전략의 부재와 관련이 있다. 세계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미국과의 FTA 타결로 SW시장은 확대될 수밖에 없다.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을 공략할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물론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는 국내 SW기업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세계화 전략을 꾀하고 있는 SW기업들이 전체 SW기업 수에 비하면 극히 미미한 상태다.국내 SW기업이 세계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려면 나름대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기업의 덩치가 작다고 해서 경쟁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특화된 영역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면 된다. 우리나라는 우수한 IT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한 입장에 있을 수 있다. 예를들면 우리가 강점을 지니고 있는 반도체, 자동차, 철강 등의 산업과 관련이 있는 SW의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전자제품의 차별화된 기능은 SW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T기술이 융복합화되면서 SW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HW 중심의 국내 IT 산업은 중국 등 신흥국가에 위협을 받고 있다. 국내 IT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SW부문의 발전은 필수적이다. 정부는 SW산업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사설] 국내 SW산업, 이대로는 안된다 - 디지털 시대, 디지털 리더 디지털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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