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ing Test

The Turing Test, proposed by alan Turing(1950), was

조작적 정의(操作的 定義)는 사물 또는 현상을 객관적이고 경험적으로 기술하기 위한 정의이다. 대개는 수량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만들어진다.

조작적 정의란 개념은 1946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퍼시 윌리엄스 브리지먼이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조작적 정의의 필요성은 과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개념들이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관습적인 용례와 더 이상 일치하지 않는 사례들이 발행하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절대적인 불변량으로 받아들여져 왔던 시간이나 공간은 일반 상대성 이론이 발표된 다음부터 더 이상 종래의 개념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었다.
즉,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 시공간은 중력과 같은 다른 물리량에 의해 변화한다. 이 때문에 과학에서는 다루고자 하는 개념을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게 되었다. 

조작적(操作的)이라는 말은 operational을 번역한 것으로 대상을 경험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서술한다는 의미를 갖고있다. 조작적 정의는 주어진 연구의 맥락 속에서 그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명백하게  드러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도꾜여행~! 여기는 꼭 가봐라

Wumpus World

http://www.clearpointsystems.com/ewpi.php